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 하오치/중국 마케팅

샤오홍슈를 통한 중국마케팅 (feat. 언택트시대/ 공팔리터 세미나)

by 하오치월드 2020. 12. 17.

안녕하세요! 오늘도 궁금한 것이 많은 하오치입니다!😃

 

요즘 너무 춥고🌬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까지 된 후에 집에서 모든 것을 하려니 조금은 지치네요😭

그래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아진 언택트 시대를 실감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 🤭

하오치는 어제 세미나에 참가했는데요! 참고로 당연히 온라인 세미나로, 웨비나라고도하죠~! 

 

💡 웨비나 (웹 + 세미나)

: 웹 사이트에서 진행되는 세미나를 이르는 말. 본인의 컴퓨터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므로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네이버 국어사전

 

제가 어제 참가한 주제는 바로 2021 글로벌 트렌드인 "언택트시대, 더 강해진 중국中國, 모바일 이커머스"였습니다.🤓

어제 세미나를 통해 중국 온라인 마케팅 중에서도 왜 샤오홍슈인지에 대한 내용이 중국SNS요정 하오치는 가장 인상 깊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 왜 #샤오홍슈 인가?

  • 고객 MAU가 무려 1억, 그중 2030 여성 80% (무신사 반짝 300만 평소 120만, 약 20배)  *MAU : 한 달 동안 서비스 사용자 수
  • 브랜드 : 정품 가품에 대한 품질보증 (타오바오 경우 개인 셀러들이 많아 브랜드 로열티 확보에 어려움) → 내수/해외 1 상표권 1 매장
  • KOL(공식 왕홍) 적극 활용 중, 라방 유료 광고 영역 (해외직구 가능) → B2K2C 의 방향성

💡 샤오홍슈 - 인스타그램 + 이커머스

  • 2013년 6월 성립, 12월 해외쇼핑커뮤니티 APP 출시
  • 2020년 9월 기준, 유저수 3억
  • 팔로워 가장 많은 계정: 판빙빙 1천2백만 명
  • 1선~3선 도시 여성 유저 집중 커버 (92%)
  • 리뷰 전문채널로 자리 잡음
  • 이커머스 보유 (브랜드관 오픈 가능)
  • 리뷰 피드에 제품 링크 연동 가능 (샤오홍슈 브랜드관)
  • 라이브 커머스 가능

💡 왕홍

  • 网络 (루어):온라인  +  红人 (런): 유명인 → 온라인에서 유명해진 사람
  • 👉🏻 왕홍의 경제가치 : 2020년 : 3000억 위안 → 51조 5천 억 원 / 2022년 : 5000억 위안 → 85조 8천 억 원

💡 KOL

  • Key Opinion Leader : 핵심 오피니언 리더 → 해당 분야에서 숙련된 제품 지식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 또는 조직

💡 KOC

  • Key Opinion Consumer : 핵심 오피니언 소비자 → 전문성이나 영향력은 KOL보다 낮지만 실제소비자 관점을 통해 주변 사람에게 영향 주는 사람

💡 일반인 (素人 : 수런)

  • SNS 계정을 보유한 누구나 → 통상적으로 KOC보다 아래 단계의 분야를 칭하나, 상황에 따라 모든 SNS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

 

웨비나 중, 힙스터의 박진성 대표님이 "샤오홍슈"를 성수동 플래그십으로 직관적으로 비유해주셨는데요,

백화점 입점은 중국의 커대 이커머스 시장인 타오바오의 티몰과 같고 성수동 플래그십에 오픈을 샤오홍슈와 같다고

한 예시가 이해하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성수동/ 샤오홍슈 플래그십 전략 로직

 

1.  성수 매장 오픈

2. 20대 여성 얼리어댑터 대상

3. 유동인구 매장 유도

4. 매장 내부 고객 채우기

5. 창가 자리 대기줄 인플루언서 + 시그니처 메뉴를 통한 입소문

 

1. 샤오홍슈 공식 계정 매장 개설

2. 1선 도시 20대 여성 80% 비중의 타겟 대상

3. 유료광고 운영

4. 체험단 포스팅 채우기

5. KOL(왕홍) 컨텐츠, 라이브 방송 + 최적화 키워드(상품 하나 집중적으로)

 

 

즉, 샤오홍슈는 정보공유 특성을 가진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중국 마케팅에서진솔한 구매상품 리뷰 공유 플랫폼을 찾는다면,

SNS와 온라인 쇼핑몰 결합 형태이기 때문에 소셜 속성이 높고 상호작용성이 강한

샤오홍슈가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특히, 2030 여성으로 타겟으로 한다면 더 이상 말이 필요 없겠죠?!

 

오늘은 이렇게 중국 마케팅에서 왜 샤오홍슈인지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