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국 SNS 요정 하오치(好奇)입니다~!
오늘은 중국 Z세대가 가장 사랑하고 선호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중국판 유튜브라고도 불리는 플랫폼 'bilibili 비리비리(哔哩哔哩)'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B站이라고 불리며 젊은 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시장을 주도할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총소득이 2025년에는 중국 전체의 50%에 를 차지할 전망이라고 하네요~!
중국 Z세대의 영향력은 어머어마할 것이라고 보이고, 또한 중국 Z세대를 잡기 위해서는
비리비리라는 플랫폼을 알고 이해하는 건 필수 불가결하다고 보입니다.
비리비리는 가장 떠오르고 있는 플랫폼으로 현재로서는 중국판 틱톡보다는 이용자 수가 적지만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동시 투자한 플랫폼으로 잠재된 가능성이 크다고 보이네요~!
또한 샤오미 신제품뿐 아니라 샤넬, 구찌, 루이비통, 디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신제품 또한
비리비리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에 이어서 중국 공공기관까지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마 이렇게 다양한 여러 곳에서 사랑받고 있는 비결은 비리비리가 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이겠죠~?!
비리비리의 성공스토리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본래 비리비리는 덕후 마니아들의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2009년 출발 당시 비리비리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사이트 '니코동'의 중국판이었습니다.
비리비리는 마이너 한 영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역을 특화시켜서 확대해나갔고 11년 만에 급성장과
함께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현재는 Z 세대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플랫폼이 되었죠~!
비리비리의 특이한 문화~? 성공요소가 몇 가지 있는데요,
첫째, 회원관리입니다. 비리비리는 정회원이 되기 위한 시험이 존재합니다.
시험이 내용의 반은 댓글 예절, 저작권법 등과 같은 상식선에서의 문제이고
나머지 반은 카테고리에 관한 질문으로 '덕후' 확인 절차입니다.
즉, 해당 분야에 푹 빠지고 그 분야를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모이면 갈등을 줄일 수 있다는 부분을 신뢰하고
또 실제로 작용해서 비리비리만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弹幕 (탄무)라는 문화입니다. 탄무는 자막을 발사하다(弹: 발사하다 幕: 자막)는 뜻으로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역할을 말하고 안무를 통해서 같이 소통하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유대감을 더 느끼고 참여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탄무로 인해서 친구들과 같이 이야기하면서 동영상을 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주기에 인기가 많은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드네요~! 하오치도 중국 유학시절 한국 드라마를 중국에서 본다거나 동영상 스트리밍을
이용할 때 많이 접해보았는데요, 사실 처음에는 뭔가 어수선하다고 느꼈지만 공감되는 댓글들이 올라오거나하면
더 재미있더라고요~!
세 번째는, 중간 삽입 광고가 없는 점입니다. 누구나 그렇지만 덕후들은! 영상의 흐름을 방해하는 광고를
정말 원하지 않죠~! 그걸 이해해주는 비리비리는 광고를 묶어서 집중 홍보 느낌으로 쇼핑몰의 리뷰를 보는 듯하게
한 군데에 몰려있습니다~! 광고 영상 또한 애정을 가지고 보게 되는 느낌일 것 같네요~!
이러한 독특한 문화로 중국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bilibili 비리비리(哔哩哔哩)'를
저희도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 Z세대가 머지않은 시간 내에 중국 소비 시장을 주도할 것이고,
또 나아가 한국 기업들의 고객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중국 마케팅 쪽 관심이 있거나
중국 SNS에서 성장해보고 싶은 분들은 이커머스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bilibili 비리비리(哔哩哔哩)'라는
플랫폼 경험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도 더 늦기 전에 함께 소통하며 시작해보아요~!
여러분들과의 소통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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